홈쇼핑의 주역은 두말할 필요도 없이 상품이다. 그러나 그 상품에 인격을 불어넣어주는 것은
쇼호스트이다.
매출의 책임은 첫재로 상품이 지게 되지만 방송의 성패는 쇼호스트에 의해 좌지우지 된다.그러나 불행하게도 홀륭한 쇼호스트는
천부적으로 능력을 타고난 사람이 유리한게 현실이다. 이 말 오해 없기 바란다
훌륭한 쇼호스트의 능력이 선천적 자질에 크게 영향을 받는
것은 사실이나, 그렇다고 해서 능력개발이 불가능하다는 뜻은 아니다. 단지, 많은 사람들이 언어능력을 선천적 자질인 것으로 잘못 생각하고 있는
탓에 자신이 없는 사람은 스스로 능력향상의 기회를 포기하거나 능력개발의 노력을 등한시하기 때문에, 흔히들 매출이 좋다고 하는 쇼호스트들은 천부적
언변의 소유자인 경우가 대부분인 것이다.
당신도 노력 여하에 따라서 얼마든지 흘륭한 쇼호스트가 될 수 있음은 물론이다.
그럼 먼저, 훌튱한
쇼호스트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조건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1.건강
뭐니뭐니 해도 쇼호스트는 건강해야 한다.
어떤 면에서 홈쇼핑 방송은 중노동이라 할 수 있다. 평균 두 시간 정도를 멘트 없이 방송하는 것도 힘들지만 밤낮을 가리지 않고 편성이
돼서 오늘은 아침에 내일은 밤12시에 그리고 다시 그 다음날 오후에 방송이 편성되면 제아무리 천하장사라고 해도 병이 안날 수가 없다. 물론 이런
경우는 드물지만 매일 2시간씩 생방을 계속해 보라. 무엇보다도 힘든 게 '말하는 것' 임을 실감하게 된다.
또한 매출 극대화는 그 날의
컨디션에 좌우되는 수가 많으므로 쇼호스트는항상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건강에 유의하여야 한다
2.전문지식
홈쇼핑방송에 있어서 프리젠테이션기술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고는 하지만, 속된 말로 밑천이 있어야 장사를 할 것 아닌가,
팔고자 하는 제품에 관한 깊이 있는 지적 자산이야말로 쇼호스트의 우월을 판가름하는 기본이라 할 수 있다
해박한 전문지식 -그것은
알게 모르게 고객들에게 전달되며, 결국 쇼호스트의 이미지로 인하여 제품에 호감을 작게 만들 수 있고 매출을 극대화 시킬 수 있게 된다.
3.풍부한 경험
'경험자는 말한다,' 는 이야기가 있다. 독서에 의하여 얻게 되는 간접경험도 중요하기는 하나,
시청자에게 보다 실감있고 흥미있는 프리젠테이션이 되기 위해서는 쇼호스트 자신의 풍부한 경험과 사례를 이야기하는 것이 필요하다
써보지 않고
먹어보지 않고 단순히 상품정보만 전달해서는 고객이 구입하고자 하는 마음이 일리가 없다. 더군다나 직접 보거나 만져보지 않은 상품을 구입하고자 할
때는 쇼호스트의 손이, 혀가 내 몸인양 느끼게 해 주어야 한다.
쇼핑 보다 재미있고 고객의 공감을 불러일으켜, 쇼호스트와 시청자(고객)
간에 일체감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경험의 공유가 필요하다. 따라서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은 좋은 쇼호스트가 되기 위한 기본 조건이다.
4.인간적인 매력
심리학에 후광효과라는 것이 있듯이 쇼호스트가 평소에 어떤 이미지를 심어 주느냐에 따라 상품에 대한
신뢰도가 달라지고 고객의 반응이 다르게 나타난다.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달자(쇼호스트) 그 자체에 대한 인간적인 호감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쇼호스트는 평소의 몸가짐과 자기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며, 자신의 대외적이미지와 상반되거나 격에 어울리지 않는 상품군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사실 이 부분은 현실적으로 어렵지만 요구 할 수는 있다)
5.현장적응력
고객이야 사든 말든,
업체준비나 환경이 방송하기에 적합하든 아니든, 그런 것 따위는 안중에도 없이 자기가 할 이야기만 해대는 쇼호스트는 참으로 능력 없는 쇼호스트다.
유능한 쇼호스트라면 스튜디오 현장에 민감하게 적응할 줄 알아야 한다. 방송 1시간전 스탠바이는 기본이고 스튜디오에 일찍가서 업체와
다시한번 제품에 대한 정보도 교환하고 미팅때와 달라진 점이나 준비 상태를 최종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쇼호스트의 몫이다.
6.자기계발의 습관
간혹 이름난 쇼호스트중에도, 같은 상품을 소개 할 때 항상 똑같은 내용으로 소개하는 사람을 볼
수 있다. 이는 쇼호스트로서의 불성실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어제의 것은 이미 지나간 것이다. 매일 방송을 보는 고객이 없겠지 하겠지만
고객은 방송을 한번 보고 구매하기도 하지만 두 세번 본 후에 마음의 결정을 내리는 고객도 많다는 점을 꼭 기억하라.
유능한 쇼호스트로서의
위치를 계속적으로 확보하려면 끊임없는 자기계발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그것이 습관화되고 생활화되어야 한다. 그것이 곧, 쇼호스트로서의 명성을
유지하는 일이며, 한 인간으로서의 자기성취를 앞당기는 지름길이 된다
보통, 2시간의 방송를 하기 위해서 4시간 이상 준비를 해야 한다.
한마디 말을 하기 위하여 더 많이 듣고, 더 많이 보고, 더 많이 배우고, 더 많이 생각할수록 그만큼 더 유능한 쇼호스트가 될 수 있을 것이다.
7.내용 구성력
똑같은 재료를 가지고 음식을 만들어도 만든 방법 따라 맛이 다르다. 똑같은 단어로 문장을 지어도
작가에 따라 그 호소력이 다르듯이, 같은 화제, 같은 줄거리라도 어떻게 논리를 전개하고 어떻게 스토리를 구성하느냐에 따라 매출의 효과는 전혀
다르다. 쇼호스트는 풍부한 상상력을 동원함으로써 어떻게 청중에게 공감을 주고 호감을 살 것인지 탁월한 자기논리를 개발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8.언변
프리젠테이션은 말로 한다. 따라서 언변이 쇼호스트의 전부는 아닐지라도 훌륭한 쇼호스트가 되기
위한 조건 중의 하나인 것만은 부인할 수 없다. 그러므로 말솜씨를 향상시키는 훈련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평소의 말투가 방송에 그대로 표현되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고 친근해야 한다. 방송이라고 꾸미거나 목에 힘이 들어간다면 쪼가 생기고 대번 고객들은 지루해 할 것이다. 평소에 부단히
표현능력을 기르고 발음을 가다듬고 표준어를 구사하는 훈련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9.임기응변
방송도중에
발생하는 예기치 않은 상황- 예를 들어 게스트에게 난처한 질문을 받게 되거나 시연이 제대로 안된 경우 물건이 파손되거나 파손된 경우 등에
당황하지 않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임기응변의 능력이 있느냐의 여부도 유능한 쇼호스트로서의 척도가 된다.
10.연기력
방송은 연기다
그러므로 유능한 쇼호스트는 쇼맨쉽이 있어야 하고 연기력이 있어야 한다. 본래의 자기야 어떠하든 간에 카메라
앞에 선 순간부터는 무대 위에 올라간 배우라고 생각하고 배우처럼 연기할 수 있어야 한다. 같은 말을 해도 어조나 표정연출, 제스처에 따라 그
효과가 크게 다르
다. 그러므로 배우와 같은 연기력이 쇼호스트에게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데 그렇다고 해서 너무 두드러지는 연기를 하게 되면
어색하게 되어 오히려 프리젠테이션 효과를 반감시킬 수도 있으므로 고객이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 기술적인 연기를 해야 한다.
프리젠테이션은
확실히 연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