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업계 채용상의 특징 및 세부준비요령 



2) 최근 매스컴 업계의 주요 채용 동향
여기서는 최근 매스컴업계의 채용동향을 살펴보려고 한다. 시대가 너무 급변하기 때문에, 매스커머가 되고 싶은 지원자들은 작은 동향의 변화 하나라도 놓치지 않는 세심함이 필요하다.

1. 채용전형 일정 및 전형이 빨라지고 있다.
- 요즈음 매스컴업계는 너무나 채용이 빠르게 이루어진다.
사이트에 채용공고를 등록한 지 하루도 안되어 서류접수를 마감시키는 회사들도 있다.
이는 매스컴 분야의 지원자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매일매일 구인구직 사이트에 접속해 취업정보나 뉴스를 놓치지 않도록 채용정보 습득에 민감해야 한다.

2. 온라인 접수가 보편화되고 있고, 포트폴리오를 중시한다.
- 매스컴관련 업종은 급하게 채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메일이나 온라인입사지원을 통해
빨리 지원서류를 받으려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또한 업무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지원자를 선호하므로 포트폴리오를 통해
사전에 실력을 검토해 보려는 경향이 강하다.

3. 1인 다역을 할 수 있는 멀티플형 인재를 선호한다.
- 최소 2개 이상의 능력을 보유해야 한다.
예를 들어 PD 지망자라면 연출 능력외에 대본작성이나 편집능력 등을 갖추어야 하고,
취재기자 지원자라면 사진기자로서의 능력도 갖추어야 한다.

4. 성실하고 예의바르면서도 끼가 넘치는 인재를 선호한다.
- ‘성실’과 ‘끼’가 사실 양립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업계 특성상 도제식으로 이루어지는 업무 수련을 잘 견디기 위해
선배들을 잘 따르고 인사성이 밝은 예의바른 인재를 선호하며,
그 이상으로 업무 추진이나 아이디어 회의시 끼와 창의력이 있는 인재를 선호한다.

5. 어학능력이나 해외연수경험 있는 인재를 선호한다.
- 글로벌화된 시대에 국내외 업무교류 및 해외파견이 가능한 어학가능자 및 현지 학위취득자를 선호한다. 물론 연수로 인해 입사 지원나이에 걸리게 해서는 안되겠지만 지원자격에 영향이 없는 범위내에서
어학연수나 외국 체류 경험을 쌓는 것은 입사에 도움이 된다.

6. 지원자들의 외모와 스타일을 중시한다.

- 매스컴의 업종 특성상 대중들에게 보여지고, 나서야 하는 일도 많으므로 어느 정도의 호감가는 외모와 무난한 이미지를 요구하며, 어느 정도 본인의 스타일을 꾸미고 표현할 수 있는 인재를 선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