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도 

 보통 ISO로 표기합니다. 감도 100은 ISO100, 감도 200은 ISO200으로 표기하는거죠.

 예전에 후지필름이 텔레비젼에 필름광고를 할때 후지수퍼100, 수퍼200... 하면서 광고했었죠?

 그 숫자들이 필름의 감도를 의미합니다. 감도가 낮을수록 필름의 입자가 고와서 화질이 좋고

 감도가 높을수록 입자가 거칠어져서 화질이 떨어집니다.

 감도 400과 감도200을 비교해보면 같은 밝기로 촬영할 경우 400은 200보다 절반의 빛만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감도200은 감도100과 비교했을때 절반의 빛만 필요하죠.

 감도의 수치가 2배가 되면 필요로 하는 빛이 1/2로 줄어들게 됩니다.

 보통 어두울수록 감도를 높이는데... 그 이유가 감도가 높을수록 적은 빛으로도 밝은 사진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셔터속도

  카메라의 셔터버튼을 누르면 사진이 찍히죠. 

  사진이 찍히는 순간에 셔터가 열리면서 필름(디카의 경우 이미지센서)에 빛이 닿게 되는데

  셔터가 열려있는 시간을 셔터속도라고 합니다.

  촬영시 주변이 밝으면 셔터가 짧은 시간만 열려있고 촬영장 주변이 어두우면 사진 한장을 구성하는데에 필요한

  적정량의 빛을 받아들이기 위해 셔터가 오래 열려있게 됩니다

  셔터가 오래 열려있으면 손떨림으로 인해 사진이 흔들린 것처럼 찍히게 됩니다.

  이 경우, 감도를 높여서 셔터속도를 빠르게 합니다.

 

- 조리개

 셔터가 빛이 렌즈를 통해 카메라로 들어오는 시간을 조절한다면, 조리개는 단위시간당 빛의 양을 조절합니다.

 조리개의 단위는 F를 사용합니다. 카메라의 렌즈앞부분을 보면 F3.5-F5.6 등의 숫자가 쓰여 있습니다.

 이것은 최소 조리개수치를 적어놓은 것으로서 최대광각에서 F3.5, 망원에서 F5.6이 최소 조리개라는 뜻입니다.

 조리개수치의 숫자가 커질수록 필름면(디카의 이미지센서)에 도달하는 빛이 줄어들게 되어 셔터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어두운 곳에서는 줌을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 노출 

 사진 한장을 구성하는데에 사용된 빛의 양을 말합니다.

 필요한 양보다 많은 빛이 사진에 담겨지게 되면 노출이 오버되어 너무 밝게 나오고

 필요한 양보다 적은 빛이 사진에 담겨지게 되면 노출언더라 하여 사진이 어둡게 나옵니다.

            

 

- 계조와 다이나믹 레인지 

 '계조'란 명암이 부드럽게 넘어가는 정도를 말하고, '다이나믹레인지'는 카메라가 표현 가능한 명암의 범위를 말합니다.

다음 표를 보시면 각 브랜드의 카메라들이 표현할 수 있는 명암범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표현할 수 있는 명암의 범위가 큰 카메라가 '다이나믹레인지'가 넓은 카메라입니다.

 

 

- 색온도

 단위는 켈빈(K')을 사용합니다. 빛의 색상을 수치로 정리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진촬영시 적절한 색온도를 잡아주는 것을 화이트밸런스라고 합니다.

인간의 눈은 완벽한 화이트밸런스 능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안타깝게도 디카는 화이트밸런스가 완벽하지 않습니다.

화이트밸런스가 맞지 않으면 흰색이 노랗거나 붉은 색으로 표현이 됩니다.

'흰색'을 완벽한 '흰색'으로 촬영할 수 있도록 세팅하는 것이 화이트밸런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컴팩트카메라의 '씬모드'중 일출/일몰,불꽃놀이,풍경 등을 선택하시면 각각의 상황에 맞는 색온도가 세팅됩니다.

 

 

- 측광

 빛을 측정합니다. 촬영조건의 밝기를 측정하여 적절한 셔터속도, 플래시발광 유무 등을 카메라가 판단합니다.

 

 

- 수동모드

 1. A모드 : 조리개우선모드입니다. 캐논,펜탁스카메라에는 Av로 표기됩니다.

                촬영시 자신이 원하는 조리개를 세팅하면 카메라가 세팅된 조리개값에 맞는 노출값을 계산하여

               셔터속도를 조절하여 적절한 노출을 유지합니다. 

                DSLR사용자들이 대부분의 사진을 A모드로 촬영합니다.

 

 2. S모드 : 셔터속도우선모드입니다. 캐논,펜탁스카메라에는 Tv로 표기됩니다.

                촬영시 자신이 원하는 셔터속도를 세팅하면 카메라가 세팅된 셔터속도에 맞는 노출값을 계산하여

                조리개를 조절하여 적절한 노출을 유지합니다.            

 

 3. M모드 : 완벽한 수동모드입니다. 셔터속도와 조리개를 촬영자가 세팅합니다.

                카메라의 센서에 의지하는 A모드나 S모드로는 적정 노출로 촬영하지 못할 경우 사용합니다.

 

 4. P모드 : 자동모드입니다. 셔터속도와 조리개를 카메라가 스스로 판단하여 세팅합니다.

                촬영자의 의도가 사진에 전혀 반영되지 않는관계로 DSLR사용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모드입니다.

 

- 줌렌즈

 줌이 되는 렌즈입니다.

 대부분의 렌즈가 이에 해당하며 촬영이 편합니다.

 

 

- 단렌즈

 '단초점렌즈'의 줄임말입니다.

 DSLR에 많이 사용되며 간혹 컴팩트디카에도 단렌즈가 채용된 모델이 있습니다.

 줌이 되지 않아 사용하기 불편하지만 최고의 화질을 보여주며 렌즈밝기가 밝아서 아웃포커싱이 잘되어

 보통 인물사진에 많이 사용됩니다.

  

 

 

[출처] [기초강좌] 카메라 용어정리 (코닥포켓캠코더) |작성자 가을자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