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 플래너란?
PR이란? 홍보의 주체와 홍보의 대상간에 커뮤니케이션을 관리해 주는 것이다.
PR회사란? PR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개인, 기업, 정부 및 단체에 자문과 PR활동을 대행해 주는 회사이다.
PR 플래너란? 4가지의 역할이 있다. PR 프로그램의 기획 및 실행하는 PR 관리자 측면과 저널리즘 관리하는 기술을 보유하여 대공중 메시지 발송하는 PR 기술자의 역할이 있다.
1. 커뮤니케이션 기술자 : 대공중 메시지 작성 및 전파
2. 전문 기획자 : PR 프로그램 수립과 수행에 대한 책임
3. 커뮤니케이션 촉진자 : 조직과 공중간 연락자, 해석자, 중개자 역할
4. 문제해결 촉진자 : PR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역할
PR 실무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한 것을 PR전문가들로 부터 들어보자.
1. 작문능력 : 자신이 가진 정보와 아이디어를 간결 명료하게 배열할 수 있는 능력
2. 연구조사능력 : 여론조사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정확한 정보를 획득할 수있는 능력
3. 전문가적 기획력 : 높은 사고적 체계성, 섬세성, 전체적 흐름을 판단하는 능력
4. 문제해결능력 : 창조적인 생각과 신선한 사고적 접근방식으로 복잡한 문제를 해결
Richard Long
1. Results : 결과를 끌어내는 명성. 고객은 성실이 아닌 결과에 보상하는 것이다.
2. Conceptualizing : 고객의 필요에 초점을 맞추는 능력이 요구된다
3. Human Relations : 개인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를 조화시키는 팀플레이어
4. Style : ‘할 수 있다’는 태도와 건설적인 경쟁의식
5. Intangible : 매너, 인성, 카리스마, 활력 등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무형의 자산 보유
- 김경해
1. 전문가 의식과 긍지 : 자신의 업무가 조직의 성패를 결정짓는 전략적 활동이라는 이해
2. 직업적 윤리의식 : 자체적 윤리강령 수립과 그의 확고한 실천
3. 폭넓은 지적욕구와 충족노력 : 항상 연구하고 실천하는 자세
4. 섬세하고 전략적인 업무수행 : 큰 흐름을 이용할 줄 알고 하찮아 보이는 것도 챙긴다
- Jo Proctor
1. 기술 : 효율적인 작문 기술, 설득적 화법
2. 지식 : 여러 매체에 대한 심도있는 지식, 경영과정에 대한 이해, 비즈니스/재무 안목
3. 능력 : 문제해결자, 의사결정자, 사람을 움직이고 자신감을 주는 재치, 책임의식
4. 자질 : 안정성과 상식, 욕구와 열정, 좋은 경청자, 좌절에 대한 수용력, 지적인 호기심
- Bill Cantor
1. 긴장에의 반응 : 위기상황에서도 실제적인 해결책에 도달한다.
2. 개인적인 주도권 :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키위한 주도권을 잡는다.
3. 다기능성 : 다양한 문제와 needs에 빠르게 적응하는 능력을 갖춘다
4. 위기대처능력 : 문제 해결책을 찾고 목표달성을 위하여 부지런히 뛴다
5. 객관적 사고 : 해야할 것과 말해야 할 것, 그리고 그 시점을 정확히 안다
6. 유연한 태도 : 제 3자 or 경쟁자의 입장에서 사고할 수 있다
7. 공중에 대한 봉사 : 성공한 PR실무자는 다른 사람을 돕고자 하는 동기가 강하다
8. 다정함 : 타인에게 관대하고 친절하여 다양한 사람과의 친분력이 강하다
9. 호기심과 학습 : 경쟁력(요소)에 대해 가능한 모든 것을 배우고 싶어한다
10. 자의식 제어 : 촉진제 역할을 위하여 자의식을 통제할 줄 안다
[자료제공 - 광고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