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리젠테이션 당신의 이력서는 당신의 상품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도구가 된다. 전체적인 스타일, 글자체, 종이의 질감과 색 등 세밀한 부분의 조합이 당신의 첫 인상이 된다. 


2. 형식 다른 사람의 것을 베끼지 않도록 한다. 책에 실린 예시나 친구의 이력서 형식을 빌어서 자신의 이야기를 채우는 방식으로는 효과적으로 자신을 알릴 수 없다. 우선 당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결정하고 거기에 가장 적합한 형식을 찾아보자. 내용을 빛나게 하는 당신만의 형식이 만들어질 것이다. 문방구에서 파는 간단한 양식의 이력서로 취업하려는 사람이 있다면 간 큰 사람이라고 할 수 밖에 없다. 

3. 철자, 문법, 문장만들기 사소하지만 중요한 문제. 이력서 작성이 끝난 뒤에는 몇 번이고 오타가 없는지, 어색한 문장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이런 사소한 실수를 하게 되면 치명적이기 때문이다. 

4. 지원분야와 관련없는 내용은 언급할 필요가 없다. 자신의 능력이나 성취한 내용을 드러내는 이전 경력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좋다. 다양한 경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지원하는 회사가 요구하는 부분을 강조한다. 

5. 모든 이야기를 세세하게 다 쓸 수는 없다. 지원 분야에 적절한 정보를 중심으로 중요도에 따라 엮어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