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5년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가 설립한 SM엔터테인먼트는 국내 및 일본, 중국, 태국, 미국 등 전 세계에서 매출이 발생하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음반을 기획해서 제작 하고 유통하는 음악 콘텐츠 사업과 매니지먼트 사업을 다룬다.
SM엔터테인먼트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음반을 기획해서 제작하고 유통하는 음악 콘텐츠 사업과 매니지먼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특히 1997년 국내 엔터테인먼트 업계 최초로 해외 시장에 진출, ‘한류 - Korean Wave’를 리드하며 경이로운 성과를 이룩해 나갔다. 아시아를 거점으로 북미, 남미, 유럽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해 대한민국 국가 브랜드 향상과 문화 산업 성장에 기여해 오고 있다.
1995년 - S.M. ENTERTAINMENT Co., Ltd. 설립
2000년 - IPO (KOSDAQ) / 2000년 4월 27일 업계 최초로 코스닥시장 등록(IPO)
2001년 - JAPAN Expansion (SM Entertainment JAPAN 설립) / Fandango KOREA 설립을 통해 국내 최초 엔터테인먼트 관련 온라인,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시작
2005년 - China Launch (SM Entertainment China 지사 오픈)
2008년 - Karaoke Business (SM Amusement 설립)
Food & Beverage (SM F&B 설립)
Retail/Fashion/Merchandising (SM Brand Marketing 설립)
SM Entertainment USA
2011년 - SM True Co., Ltd 설립 (태국의 True사와 첫 해외 합작법인인 SM True 설립)
2012년 - 와인 유통사업 시작
SM Entertainment Beijing 설립
Visual Content Business 코스닥 상장사 BT&I를 인수한 후 사명 (주)에스엠컬처앤콘텐츠로 변경
Global Concert Business (홍콩에 본사를 두고 있는 자회사 Dream Maker Entertainment와 본격적으로 공연사업 시작)
2013년 - 배우 매니지먼트 시작
2014년 - 예능 및 레이블 사업 시작
모바일 가라오케 어플리케이션 런칭
2015년 - 모바일플랫폼 비즈니스 시작 (SM Mobile Communications 설립)
엔터테인먼트 테마파트 사업 시작 (SMTOWN@coexartium 오픈)
2016년 - F&B 사업 확장 (SMT SEOUL, SMT TOKYO 매장 오픈)
2017년 - 광고사업 확장 (SK M&C (現 SM C&C) 인수)
2018년 - 콘텐츠 및 라이프스타일 사업 확장
2020년 - 글로벌 온라인콘서트 브랜드 런칭 ( JYP엔터테인먼트와 비욘드라이브코퍼레이션Beyond LIVE Corporation(BLC) 설립)
2021년 - 드라마, 예능, 뉴미디어 사업분야의 통합 (드라마·예능·뉴미디어 분야를 통합, 관리하는 중간지주사 에스엠스튜디오스(SM Studios) 설립)
2022년 -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기술 전문회사 설립 (‘스튜디오 광야 (STUDIO KWANGYA)’ 설립)
2023년 - 음악퍼블리싱 사업 개시 - (음악퍼블리싱 자회사 ‘KREATION Music Rights’ 출범)